본문 바로가기

Photo Life/건축물

율곡선생 유적지



이곳은 조선중기의 대학자이며 경세가인  율곡 이이의(1536~1584) 유적지이다.

선생님의 아명은 현룡,자는 숙헌,호는 율곡.석담.우재, 본관은 덕수로 아버지 이원수와 어머니 신사임당 사이에서 출생했다.
1564년(명종 19) 생원시에 장원한 이후 모두 아홉차례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으로 불렸으며 대사간,대사헌,대제학,형조,병조,이조판서 등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선생은 조선 유학계에 이황과 쌍벽을 이루는 대표적인 학자로 기호학파를 형성했고 당쟁의 조정,10만 대국의 영성,대동법,사창실시 등에 노력하였다.
시호는 문성이며 문묘에 배향되었다.
유적지내에는 율곡 이이를 비롯한 가족묘역과 선생의 위패를 모신 자운서원이 자운산 자락에 위치해있다.
가족묘역에는 율곡 이이와 부인 곡산노씨묘를 비롯해 부모인 이원수와 신사임당 합장묘,선생의 형 이선 묘 아들 이경림 묘 등이 중심묘역을 이루며 그 외의 가족묘 등 모두 14기가 조성되어 있다.
자운서원은 조선 광해국 7년(1615) 선생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해 건립되어 효종 원년(1650) ‘자운’이란 현액을 하사받은 사액서운으로 숙종 39년(1713)에 선생의 제자인 김장생과 박세채를 추가로 모셨다. 고종 5년(1868)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에 따라 없어졌다가 1970년 유림의 기금과 국가지원을 받아 복원하였다.
이외에도 자운서원의 건립이력을 적은 ‘자운서원 묘정비’와 율곡 이이의 일대기를 기록한 ‘율곡이이 신도비’유적 등이 있으며,이이의 유품 및 일대기를 전시한 율곡기념관이 자리잡고 있다.
1973년 자운서원,율곡이이묘,신사임당묘가 각각 경기도문화재로 지정되었다가 2013년 2월 국가사적 제525호 <파주이이유적>으로 승격되었다.















♥공감과 댓글을 주셔서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공감과 댓글을 주셔서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기타뉴스

기타프로(악보다운)

VIVA DUO